티스토리 뷰

구글이 몇달째 블로그 진단 이메일에 '니 블로그 댓글창 문제있다. 제발 쫌~ 어떻게좀 해봐' 라고 써있습니다. 저도 뭔 문제인지는 아는데 답이 없으니 속터지죠. 댓글을 떼어낸 적도 있지만 없으면 정말 아쉬운 것이 댓글 기능입니다.

당분간 티스토리 댓글 기능을 삭제하고 외부 sns와 결합한 댓글 서비스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sns 댓글 설치시 장점

구글이 지적하는 https가 아닌 사이트에서 아이디, 비밀번호입력 받는 문제 해결

사이트 접속율을 향상 시킬 수도 있음

비교하려는 댓글 시스템을 동시에 다 설치해 놓으니 비교하기에 좋네요. 외부 댓글을 장착하는 것은 복사 붙이기 수준이라 html / css 수정을 한번이라도 해봤으면 무리 없이 진행가능합니다. 댓글 기능 관련해서는 정보가 넘쳐나서 저는 Disqus와 라이브리 장단점에 대해서 파보려고 합니다.

1. 멀티미디어 자료 입력

둘다 유명한 서비스이니 문자 정도야 알아서 잘 되리라 생각하고 멀티미디어 자료를 시험해 보았습니다. 결과를 아래 내려가서 확인해보면 되지만 언젠가 둘중 하나, 아니면 둘다 방출 될 운명이라 캡춰했습니다.

이미지와 유투브 영상은 아주 깨끗하게 올라갑니다. 블로그가 운영되는 서버에 부담주지 않고 댓글 시스템 제공하는 회사와 서로 윈윈하고 이용자도 좋습니다.

테스트 중에 문제가 있습니다. 이 글은 작성 중이어서 바로 직전에 포스팅 된 글에 댓글 달았는데 날림 방지를 위해 이글을 한번 저장하고 확인하니, 직전 게시물에 있어야 할 댓글이 가장 최신 글로 옮겨 있습니다. disque 라이브리 둘다 그렇습니다.

가장 최근 글은 최상위 도메인 주소로 뷰만 되는 현상 때문에 나타나는 오류같습니다. 그래서 이글을 임시로 발생해 놓고 새글을 작성한 후에 테스트를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마무리 안된 상태에서 보는 분 계실건데 댓글에 맘대로 테스트 해도 좋습니다. 혹시 오류가 발생하면 그 댓글을 수정해서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 작성하다 말고 하루 동안 소스코드 뒤져보고 스킨 바꿔보며 증상을 해결하고 글을 계속 씁니다. 아래 댓글에서 직접 테스트해보셔도 됩니다.


>☞ 이미지 입력

라이브리의 이미지 입력은 3개까지, 썸네일 방식으로 보여줍니다. 썸네일을 클릭하면 크게 확대됩니다. Disqus의 첨부 숫자는 제한이 없는 것 같네요. 처음 올렸을 때는 댓글창 가로폭 크기로 줄줄이 매달립니다.

☞ 유투브 링크

2개 모두 유투브 동영상의 주소를 입력하면 가로폭 만큼 영상이 보입니다. 라이브리가 조금더 보기 편한 사이즈로 조정된다는 느낌입니다. 반응형 스킨을 사용한다면 화면 해상도 크기에 맞춰 영상 크기도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2. 댓글 디자인

디자인은 라이브리가 티스토리 스킨에도 잘 어울리고 한국 유저들에게 익숙한 모습입니다. Disqus는 전문적이고 정보를 중시하는 매니아 느낌이 풍깁니다.

라이브리는 이미지, 유투브 영상을 첨부했을 때 썸네일로 변경하여 요약 정보를 보여줍니다. 어떤 것이 첨부되었는지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반면 Disqus는 첨부가 있는지 여부만 표시해줍니다. 첨부 표시를 클릭하면 저해상도 이미지를 보여주고 그 이미지를 다시 클릭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라이브리는 디자인에 Disqus는 성능에 중점을 두었다고 보면 되겠네요.

Disqus는 강한 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글에 있는 댓글도 표시를 해주는데 아주 마음에 드는 기능입니다. 글 제목, 댓글 작성 시간, 내용 요약이 보이네요.

3. 댓글 공유 대상 범위

sns 댓글 시스템의 큰 장점은 다른 플랫폼 사용 유저들과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여 로그인과 공유가 가능한지는 아주 중요합니다. 이 sns 로그인과 공유 부분에서는 라이브리가 압승입니다. 아무래도 국내 회사이니까 국내에서 규모가 큰 네이버, 카카오를 지원한다는 것이 아주 큰 장점 같습니다.

4. sns 댓글의 단점은?

라이브리 Disqus 각자 장점이 있는 sns 댓글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로딩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블로그 페이지 로딩 속도 저하 문제는 다른 위젯을 달아도 발생하는 공통적인 현상입니다. 게시글 본문이 로딩되는 것을 방해하지는 않지만 사이트 전체 속도를 떨어트려 최적화 테스트 수행하면 좋은 성적을 받기가 힘드네요.

■  스킨 제작시 주의 사항

sns 댓글을 고려하고 사이트 디자인을 하거나 티스토리 스킨을 바꿀 때 이 내용은 아주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게시물 주소는 2가지가 있습니다. 도메인/게시물번호, 도메인/?:쿼리=상대번호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주소의 예

http://www.zenez.org/?page=2

http://www.zenez.org/category/TIPs/Computer?page=2

하나의 게시물에 여러가지 주소가 존재한다면 댓글을 달았을 때 다른 주소에 저장이 되어 제대로 안보이겠죠. 구글이 사이트 제작 지침에 절대주소를 사용하라고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절대주소라는 것은 도메인/게시물번호 이렇게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어제 나타난 문제는 page가 아니고 게시물 단독에도 상대주소가 적용되었다는 것입니다. 밤새서 댓글이 잘못된 주소에 들어가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고생했는데 하루가 지난 시점에 다시 절대주소로 작동되네요. 문제의 해결 방법은 찾아냈는데 원인은 찾아내지 못했습니다.

어제 티스토리에 나타난 문제를 총정리 해보면

o 라이브리와 disqus sns댓글 기능을 설치하였음.

o 가장 최근 글일때 : 도메인, 도메인/절대주소, 도메인/상대주소 3가지 주소가 존재. 다른 주소에서 작성한 댓글 확인 불가.

o 2번째 이후 글일때 : 도메인/절대주소, 도메인/상대주소 2개가 존재, prev <--> next 기능으로 게시물에 접속하면 상대주소가 되는 것을 확인

제가 꼼수 부린 해결 방법은

o 가장 최근글에 도메인주소가 적용되는 것을 막기위해 www.zenez.org 도메인 접속시 요약글만 보이게하고 댓글 기능을 삭제.

o [이전글 ... 번호 ... 다음글] 일명 페이징 기능으로 게시물 접속시 절대경로가 표기되는 스킨으로 교체. 왼쪽이나 오른쪽에 사이드바 없는 스킨이 절대경로 작동 잘합니다.

o 도메인, 카테고리, 검색 화면에는 게시판을 가려 엉뚱한 주소로 댓글 작성 되는 것을 방지.

이렇게 해결하고 디자인 마무리한 다음 문제 생긴 스킨 다시 적용했더니 상대경로 문제가 안생기네요. 어제 잠시 발생했던 상대 경로로 접속되는 원인은 모르겠어요. 아마 티스토리 담당 직원들이 뭔가 테스트 중이었는지 모르겠습니다.

1 ···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 1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