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드센스 수익 향상을 위한 티스토리 대표이미지 설정 팁

티스토리에 이미지를 첨부한 글을 게시하면 첫번째 업로딩 이미지가 대표이미지로 설정됩니다. 적극적으로 블로그의 글을 홍보하고 여러 SNS 공유하고 있다면 게시물이 첫인상인 대표이미지는 아주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대표이미지란 무엇인가

블로그의 글을 SNS에 공유하기 위하여 블로그 글의 주소만 입력하였는데도 블로그 이름, 대표이미지, 글 제목, 간단한 요약글이 자동으로 완성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여지는 정보는 각 SNS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왼쪽은 트위터, 오른쪽은 구글 플러스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자동완성한 화면을 캡춰해보았습니다. SNS 서비스 마다 요약해서 보여주는 방법은 다르고, 동일 SNS 서비스라 하더라도 내 게시글의 내용에 맞게 구성을 달리 해주기도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해 준 반응형 스킨에 대표 이미지를 적용하고 제목을 오버레이 시킨 관련글 모듈이 있습니다. 가장 오른쪽 이미지는 검은색 바탕에 회색 티스토리 글씨가 조금 보이는데요 문자 위주 게시글이라 이미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문자위주의 게시물이라도 대표이미지를 지정해줘야 할 필요성이 많아졌죠.

또 다른 중요성으로 이 글의 제목대로 애드센스 수익성 향상을 위해서도 대표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애드센스에서는 대표이미지가 어떻게 활용될까요?

  애드센스 광고에 대표이미지가 필요한 이유

애드센스의 광고 만들기 페이지는 광고 종류를 먼저 골라야 합니다.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는 애스센스 사용자라면 익숙한 형태이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한동안 애드센스 유지보수를 하지 않았다면 생소한 형태일 것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대표이미지가 필요한 부분이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입니다. 이미지가 있는 게시물과 애드센스 광고를 조합해서 하나의 광고 단위를 만들어줍니다. 구글이 말하는 '일치하는 콘텐츠'란 블로그 방문자에게 관련성 있는 컨텐츠를 더 많이 제공할 수 있도록 현 블로그 내의 글을 섬네일 형식으로 제공해주는 기능입니다.

위 이미지는 이곳 Smart Tip 사이트에 설치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입니다. 이미지만 봐도 일치하는 콘텐츠가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이 컨텐츠 제작자와 서로 상부상조하는 광고 형태입니다. 다만, 이 광고 형태는 제약 조건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와 사이트 내의 컨텐츠가 동시에 디스플레이 된다는 점에서 별도 심사를 해야 합니다. 유저가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구글이 자체 판단 합니다.

구글이 밝힌 이 광고 형식의 사용 가능 요건은 '최소 트래픽 규모와 고유 페이지 수 충족'입니다. 내 블로그가 요건에 충족되는지 확인해보려면 '일치하는 콘텐츠'광고 생성 단계를 진행보면 됩니다.

Google의 실험 결과 일치하는 컨텐츠 광고 효과는

☞ 페이지 조회수 9% 향상

☞ 사이트 이용시간 10% 향상

제가 경험한 효과로도 지표의 전체적인 증가가 있었습니다. 숫자로 표현을 해 놓으니 블로그의 컨텐츠 내용과 대표 이미지 품질이 왜 중요한지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티스토리 대표이미지 설정 팁

아무런 수정이 없으면 게시글의 첫번째 이미지가 대표이미지로 지정됩니다. 컨텐츠 작성을 마무리한 후에 다시 검토해보면 대표이미지로서 대표성이 없는 상황, 블로그 성격상 이미지가 필요 없는 컨텐츠, 다른 사이트에서 복사한 개성없는 이미지 등 여러 상황이 발생하죠. 일단 컨텐츠 내용과 구성에 집중한 뒤에 나중에 대표이미지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가 게시글에 첨부된 경우 대표 이미지만 교체할 경우 원하는 이미지를 클릭하고 대표에 체크하면 됩니다. 새로운 이미지로 대표이미지 지정하고 싶으면 사진 또는 파일첨부 기능에서 이미지를 업로드 한후에 마찬가지로 대표에 체크하면 됩니다. 이미지가 컨텐츠에 보이지 않아도 업로드 되어있고 대표에 체크되어있으면 대표이미지로 작동하게 됩니다.

대표이미지를 나중에 수정하였을 때 단점도 존재하는데 특성 SNS 경우 변경된 대표 이미지를 인식하지 못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대표이미지 변경하는 방법은 어쩔수 없는 수정 도구이지 남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글을 작성하기 전에 충분한 내용, 배치구상, 이미지 준비를 한 후에 대표 이미지 변경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가장 좋겠죠.


스팸이 너무 많아 댓글 시스템은 삭제하였습니다. ▶ 방명록 ◀을 이용해주세요.
1 ··· 5 6 7 8 9 10 11 12 13 ···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