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문 작성일 : 2011년 5월 17일


다른때는 약세장에서도 스트레스 받아가면서 단타라도 하려고 죽더라 챠트 돌려보고 뉴스 뚫어져게 쳐다봐도 노력대비 인건비 비효율입니다. 운용자산 규모가 크신 분들은 더욱 그럴 것입니다. 약세장에서는 가족과 함께하거나 책을 보거나 공부를...

특히 조정장에 들어서면 챠트만 바라보거나 여기저기 사이트 돌아다니며 종목상담 올리면서 고민만 하시는 분들 계신데

혼자 고민하면서 챠트만 보고 있는 것보다는 훨 나은 방법.

2~3월 하락때는 아예 맘먹고 시장에만 집중하고 매매안하고 있으니 장세 판단이 더 잘되고 투매 중 폭락 몇분의 사이에 빨리 종목을 잡아내 포트를 구성할 여유도 생기더군요.

시장을 눈으로만 보는 것이랑 직접 정리하는 것이랑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HTS나 증권사이트에 다 나와있는걸 왜 또 정리하냐는 생각도 있을건데 학교다닐때 연습장에 손으로 써가며 문제푸는거랑 눈으로 해답지 읽으면서 이해되었으니 넘어가자 하는 것과 같이 차이가납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 인터넷에 하루 증시 일정순서대로 사이트를 만들어

첫번재 메뉴부터 마지막까지 쭉 정리하면 하루끝!

이렇게 해놓았습니다.

해야할 일을 메뉴로 만들어서 건너뛰어나 빼먹을 일도 없구요.

당일은 중요한 사항없으면 안적으면 그만이구요.

장 시작선 ~ 장마감

위 메뉴를 보면 장 시작전에 "국외시장동향", "데일리전략", "증권사추천주" 점검하고

장 마감후에 코스피, 코스닥, 중국, 일본, 인도, 대만 흐름 체크한 후에

업종별 매매금액, 종목별 수급체크합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알맞은 형태의 화면을 캡춰해서 넣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시. 시간 절약을 위해 보유종목과 관심종목 중심으로.

장 마감 후

장중에 너무 많은 찌라시들과 복사판 기사들이 넘쳐나는데 사이비 기자들이 쓴 기사와 중복 기사는 걸러내고 시장에 영향을 줄 기사만 골라내 스크랩 해놓습니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보유종목 관심종목에 관한 뉴스들을 다시한번 정리합니다. 모든 정보를 다 스크랩하면 게시물이 쓸데없이 많아져 나중에 보기 힘드니까 액기스만 고릅니다.

리포트와 투자의견 변경은 매일 올라오는데 역시 이중 반절은 찌라시성 레포트입니다. 레포트를 읽고 분석내용중에 종목의 평가변동에 영향이 있는 것만 골라서 따로 적습니다.

투자의견을 정기적으로 확인해서 보유종목이 목표가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새로운 목표가가 나왔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무리 급성장하는 종목이라도 목표가에 닿으면 휘청합니다.

테마는 당일 급변하는 종목 볼필요는 없구요. 장기적 영향있을 만한 것만 모아봅니다.

시장 / 종목 분석

내시황 : 모아놓은 정보들로 시황을 만들어봅니다. 간단하게 주의하자, 좀 팔자, 좀더 사보자 이런걸로... 전날 오늘은 현금좀 만들자 했는데 장 시작후 빨간불에 현혹되어 생각을 바꾸어 이익이 손실로 돌변하는 상황도 막고 계좌를 계획대로 운영하게 해줍니다.

기본적, 기술전 분석 : 철저하게 보유종목과 신규 매수대상 종목 위주로만.. 그담에 시장에 영향을 많이 주는 종목 추가. 이걸 쓰는 이유는 장중에 주가가 흔들릴때 매수 이유를 잃어버리고 같이 흥분하는 사태를 방지합니다.

매매기법, 주식공부 : 매매했던 종목 중심으로 이럴때 매수하면.. 이럴때 매도하면.. 쌓아가면 실력이 체계적으로 되리라 희망합니다.

뭐 이정도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증권사 사이트보다 내 나름의 분석하느라 내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네요.

쏟아지는 뉴스를 걸러내느라 좀더 시황에 집중도 되는 것 같구요.

대부분의 사이트는 게시글을 공개할 수도 있고 비공개로 할 수도 있으니 남에게 보여주기 싫으면 비공개로 온라인 메모장 사용한다 생각하고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 6 7 8 9 10 11 12 13